
폭력 속에 감춰진 인간의 외로움과 고독, 추적이라는 이름으로 감정을 삼켜버리는 형사의 심리를 우아하고도 처절하게 그려낸 작품. 1. 영화 개요 제목 : 인정사정 볼 것 없다장르 : 드라마감독 : 이명세주연 : 박중훈, 안성기, 장동건, 최지우개봉 : 1999년, 대한민국 2. 줄거리◈ 서울에서 벌어지는 연쇄살인 사건을 중심으로, 강력계 형사 도치(박중훈)와 젊은 엘리트 형사 이형사(장동건)가 함께 사건을 수사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피해자들은 모두 조직범죄에 연루된 인물들로, 범인은 이들을 하나씩 물에 젖은 시신으로 연출하며 살해한다. 두 형사는 각기 다른 방식으로 수사를 진행하며 갈등하지만,..

말 없는 자들의 연대, 존재하지 않는 자들의 사랑, 상처 입은 영혼들이 만나 서로를 집으로 삼는 이야기 1. 영화 개요제목 : 빈 집장르 : 드라마, 범죄, 로멘스감독 : 김기덕주연 : 이승연, 재희, 권혁호개봉 : 2004년, 대한민국 2. 줄거리◈ 세상에는 소리 없이 살아가는 이들이 있다. 말하지 않고, 눈빛도 피하고, 남들이 만든 자리에 자신을 끼워 맞추지 않는 사람들. 『빈집』은 바로 그런 사람들의 이야기다. 말보다 행동이 먼저고, 존재보다 부재가 진하게 남는 이들, 그들의 감정선은 낮고 깊으며 조용하지만 절실하다. ◈ 그는 이름조차 없다. 영화 속 주인공은 '태석', 하지만 누군가가 그의 이름을 부르는 장면조차 없다. 그는 오토바이를 타고 서울의 주택가를 떠돈다. 누군가의 현관에 전단지를..

사랑이 변하는 것이 죄는 아니며, 모든 감정이 한 사람의 의도로 설명되지 않는다는 것을 조용히 말하는 영화. 1. 영화 개요 제목 : 봄날은 간다장르 : 드라마감독 : 허진호주연 : 유지태, 이영애개봉 : 2001년 , 대한민국 2. 줄거리 영화는 겨울이 채 끝나지 않은 시골 마을에서 시작된다. 하얀 눈이 소복이 쌓인 숲길, 마이크를 들고 조심스레 눈 밟는 소리를 녹음하는 한 남자. 상우(유지태 분)는 지방 라디오 방송국의 사운드 엔지니어다. 자연의 소리를 수집하고 기록하는 게 그의 일이자, 삶의 일부다. 그의 곁에 낯선 여자가 조심스레 다가온다. 서울에서 파견 온 라디오 프로그램 PD 은수(이영애 분). 따뜻한 눈빛과 차분한 말투, 단정한 코트를 입은 그녀는 예고도 없이 상우의 세계로 들어온다. 그 ..

타인의 고통을 통해 살인을 결정하고, 그 과정에서 오히려 삶의 에너지를 회복하는 이야기 1. 영화 개요 제목 : 이레셔널 맨 (Irrational Man)장르 : 미스터리감독 : 우디 앨런주연 : 호아킨 피닉스, 엠마 스톤, 파커 포시개봉 : 2015년, 미국2. 줄거리 여름이 내려앉은 미국의 작은 대학 마을. 나무 사이로 햇살이 스며드는 캠퍼스, 차분하게 흘러가는 일상. 그곳에 한 남자가 도착한다.*에이브 루카스.*전설처럼 회자되던 철학 교수, 하지만 지금의 그는 삶의 열정도, 방향도 모두 잃은 채로 그곳에 서 있다. 에이브는 과거 전쟁 지역에서의 참상을 목격하고, 그로 인해 세상에 대한 신뢰와 철학에 대한 믿음마저 잃어버린 사람이다. 그는 걸음마다 술 냄새를 풍기고, 강의 중에도 삶의 무의미함에 ..

돌아가고 싶은 사람들의 이야기, 비전향 장기수의 12년간 기록을 담은 다큐멘터리 1. 영화 개요제목 : 송 환장르 : 드라마, 다큐멘터리, 전쟁감독 : 김 동 원주연 : 조창손, 김선명, 김영식, 류한욱개봉 : 2003년, 대한민국 2. 줄거리--서울의 한 지하철역, 수많은 인파 속에 한 노인이 조용히 서 있다. 그의 눈빛은 잔잔하지만 어딘가 깊은 어둠을 머금고 있다. 이 노인은 바로 북한에서 내려온 비전향 장기수, ‘김영순’. 그리고 그의 곁에는 12년 동안 그들을 기록해온 다큐멘터리 감독 김동원이 있다.영화는 거대한 사회적 의제, 이념의 충돌, 분단의 역사보다 한 사람의 삶에 먼저 시선을 둔다. 김동원 감독은 1992년 우연히 이들 비전향 장기수와 마주하게 된다. 그들은 모두 북한의 공작원 혹은 간..

정체성, 오해, 그리고 변화하는 인간 감정에 대한 이야기 1. 영화 개요 제목 :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 (North by Northwest)장르 : 모험감독 : 알프레드 히치콕주연 : 케리 그랜트, 에바 마리세인트, 제임스 메이슨개봉 : 1959년, 미국 2. 줄거리 뉴욕 맨해튼 한복판, 낮의 햇살 속에 사람들의 움직임이 분주하다.광고회사 간부인 로저 손힐(캐리 그랜트 ))은 유쾌하고 능글맞으며, 그저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는 도시 남자다. 일과 끝나고 어머니에게 전화하며 잡다한 거짓말을 늘어놓는 이 남자는, 스파이나 영웅과는 거리가 먼 존재다. 그러나, 어느 날 저녁 회식 중, 그는 호텔 로비에서 뜻밖에 어떤 사람들에게 납치된다.그는 이해하지 못한다.그들은 그를 “조지 카플란” 이라 부르며, 위협한..